ARBN뉴스

"유튜브 보다가 밤샜어요" 유튜브 알고리즘, 그리고 중독

페이지 정보

작성자 ARBN 댓글 0건 조회 441회 작성일 19-11-27 11:36

본문

요즘 사람들은 TV보다 스마트폰을 붙잡고 유튜브를 보는 시간들이 더 많다. 유튜브를 통해 여러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여러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다. 또한 유튜브는 사용자가 기존에 검색했던 내역들과 시청했던 동영상정보들을 바탕으로 시청자의 취향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동영상을 추천해준다. 사람들은 이를 '유튜브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유튜브를 볼 때 "내가 어쩌다 이 영상을 보고 있는거지?"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이는 요즘 사람들을 유튜브 중독에 빠지게 하는 큰 요인이 되고 있다.
 
맞춤동영상? 유튜브의 추천영상
 추천영상은 유튜브를 접속했을 때 가장 처음 화면에 뜨는 영상들이다. 이러한 영상들은 굳이 내가 검색하지 않았어도 볼 수 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의 성향을 분석하고 비슷한 내용의 영상들을 띄워주는 것이다. 때로는 "OO가 시청한 동영상입니다"라는 말로 자신이 구독한 유튜버나 자주 보는 유튜버가 시청했던 영상들을 띄워주기도 한다. 유튜브 추천영상은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정보들을 굳이 검색하지 않아도 새롭게 알 수 있다는 이점을 지닌다.
 
   
유튜브 때문에 잠 못드는 밤? 현대인들의 '유튜브 중독'
 유튜브 중독은 요즘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대부분이 설치했다는 카카오톡보다도 유튜브의 사용량이 더 많다. 유튜브 중독은 다양한 문제를 가져온다. 밤 늦게까지 어두운 곳에서 유튜브를 보다가 늦게 자서 수면 부족의 문제를 가져오며 더불어 장시간동안의 시각신경과 뇌신경을 자극하여 신체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문제를 지니고 있다. 왜 요즘 유튜브 중독이 이토록 심해진 것일까? 우선 유튜브는 가장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중 하나다. 터치 한번으로 자신이 보고 싶은 예능, 먹방, 일상 브이로그 등을 접할 수 있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가 봤던 영상기록들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흥미를 이끌만한 또 다른 관련영상을 추천해주는 프로그램은 유튜브를 빠져나올 수 없게 만든다. 또한 유튜브는 다양한 컨텐츠와 소재의 영상이 방대하여 한 번 관심가진 주제에 대한 영상들을 보다보면 몇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게 된다. 유튜브를 통해 1인 미디어가 활성화되고, 입시, 취업 등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컨텐츠들이 많아 우리 삶 속에서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스스로 자제하고 이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자세를 기르는 것도 중요하게 될 것이다.
 
 유튜브를 현명하게 사용하자
 유튜브에서 자신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관련동영상을 제공해주는 알고리즘, 자신이 굳이 검색하지 않아도 자신이 보고 싶은 영상을 제공해주기에 자신이 중독이 되지 않도록 절제하여 사용한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한 또 다른 문제는 추천영상기능이 자칫 편향된 생각과 사고의 결과를 가져다 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가벼운 주제의 컨텐츠들은 재밌게 보고 넘길 수 있으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다룬 영상들은 추천영상시스템으로 한 쪽으로 치우쳐진 의견만을 수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유튜브를 통해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반면 편향적 사고라는 부정적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유튜브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적 장치와 개인의 노력이 필요하고 더불어 자신이 수용한 정보를 전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선택적으로 수용하는 태도가 필요할 것이라 여겨진다.
 
[출처]http://www.ohmynews.com/NWS_Web/View/ss_pg.aspx?CNTN_CD=A0002590422&PAGE_CD=N0002&BLCK_NO=&CMPT_CD=M0142
오마이뉴스 김예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2015 © ARBN